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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정봉주 (왕의서재, 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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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이 자본으로부터 '독립성'을 유지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돈줄'이 끊긴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줄'이 끊긴다는 것은 생존 자체가 불확실해진다는 의미이다. 참 언론이 되겠다는 의지의 발현 이전에 존립 자체가  어려워진다. 한국 사회에서도 이런 공식은 예외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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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무현 후보를 찾아다니는데 시장 한복판에서 웅성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사람들을 뚫고 들어가보니 노무현 후보가 어떤 시민과 언쟁을 벌이고 있었다.

"정치인들 다 욕하고 나면 결국 정치는 누가 합니까? 이놈도 나쁜 놈이고 저놈도 나쁜 놈이어서 다 하지 말라고 하면 누가 하지요? 결국은 누군가는 할 수밖에 없습니다. 욕 잔뜩 해서 좋은 사람들 다 포기하고 떠나면 돈 많이 해 처먹을 놈, 국민 속일 놈들만 정치하겠다고 남지 않겠습니까? 그러면 그 피해는 국민 몫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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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틀러를 모델로 한 독재 정권은 자신들의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몇 가지 틀에 박힌 형식을 제시하고 있는데 의회를 무력화하는 것이 첫 번째이다. 다음으로 언론을 장악하는 것이다. 셋째는 반대파, 비판자들을 체포하거나 위협하는 것이다. 네 번째가 시위를 금지하는 것이고, 마지막이 무장 군인을 배치하는 것인데 이로써 독재 정권의 통치술은 완성된다. 이 공식을 대입했을 때 싱크로율이 높을수록 정권의 성격은 독재적이라고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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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틀러가 집권하던 당시, 신학자 마르틴 니묄러의 말을 반면교사로 삼자.

나치는 우선 공산당을 숙청했다. 나는 공산당이 아니었으므로 침묵했다.
그다음엔 유대인을 숙청했다. 나는 유대인이 아니었으므로 침묵했다.
그다음엔 노동조합원을 숙청했다. 나는 조합원이 아니었으므로 침묵했다.
그다음엔 가톨릭교도를 숙청했다. 나는 개신교도였으므로 침묵했다.
그다음엔 나에게로 왔다.
그 순간에 이르자 나서줄 사람이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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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다수는 정치를 외면하면서 선거에 불참하고 오직 보수주의 성향의 지지자들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정치의 틀'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런 틀의 유지는 '정치적 무관심'을 유도해야 비로소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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