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시리즈5 크롬북] 추천 웹 어플
크롬북을 써온지 3주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가볍고 인터넷 사용에 최적화 된 크롬북이다보니 집에서 노트북보다 크롬북을 열어서 웹 서핑을 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더군요. 빠른 부팅과 인터넷 최적화 된 성능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크롬 OS를 사용하는 크롬북의 최대 약점은 기존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Windows 운영체제에서 많이 쓰는 오피스 프로그램, MS Ofiice 를 크롬북에서는 쓸 수 없습니다. Adobe의 포토샵도 쓸 수 없습니다.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 2007 같은 것들도 쓸 수 없습니다.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크롬 OS 에서 제공하는 웹 어플리케이션들을 사용해서 어느정도 Windows 운영체제의 소프트웨어들을 대체 할 수 있습니다.
▶ 웹 어플리케이션( Web Application )
웹 어플리케이션은 인터넷 혹은 인트라넷을 통해 웹 브라우저에서 이용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Windows 상에서 브라우저와 독립적으로 실행되던 프로그램들이 웹 브라우저 안으로 들어와 실행되는 것이죠. 인터넷 창을 열어서 워드 파일 작업도 하고 스프레드시트 작업도 하고, 이미지 편집도 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웹 어플리케이션의 최대 장점은 웹 브라우저가 깔려있다면 어디서든 별도의 설치 및 세팅 없이도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MS Office는 Windows에서 실행됩니다. 리눅스에서는 MS Office 대신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을 설치, 실행해야지요. 스타크래프트도 Windows에서 실행되는 버전을 그대로 리눅스나 Mac OS 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웹 어플리케이션은 웹 브라우저만 설치되어 있다면 어디든 간단히 설치,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 설치되어 있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실행한 웹 어플은 리눅스 버전의 크롬 브라우저에서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이식성이 굉장히 높다는 뜻이지요.
▶ 웹 스토어( Web Store )
안드로이드 어플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구입 할 수 있습니다. ( 무료든 유로든 말이죠 ) 아이폰 어플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크롬 브라우저, 크롬 OS에서 구동되는 웹 어플리케이션들은 웹 스토어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웹 스토어에서 웹 어플리케이션을 고르고 설치해 보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혹은 크롬 OS의 홈 화면을 보시면 "웹 스토어" 라고 하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혹은 다음 링크를 따라가시면 웹 스토어에 접속 하실 수 있습니다. )
그러면 이런 화면이 뜨게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혹은 크롬 OS에서 구동되는 이런저런 웹 어플리케이션들을 보실 수 있는데요. 좌측에 보시면 "가족", "게임", "교육", "뉴스와 날씨" ... 등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게임을 설치하고 싶으신 분들은 게임 카테고리를 클릭하시면 크롬에서 구동되는 게임들을 볼 수 있습니다.
▶ 웹 어플리케이션 설치
저는 많이 알려진 게임인 "앵그리버드"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상단, 검색창에 "Angry Birds Rio" 라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을 해봅니다.[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런식으로 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직까지 크롬 웹 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의 숫자는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에 비해서 매우 적은 숫자입니다. 그리고 크롬 브라우저와 크롬OS의 사용자 수도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적극적 개발자들도 많이 없는 편이지요.
하지만 웹 어플의 숫자가 날이갈 수록 늘어나고 있고, 재미있는 어플리케이션들도 날이 갈 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재미뿐만아니라 강력한 기능을 가진 어플리케이션이 무료로 개방되고 있어 관심을 가질만합니다.
▶ 추천 웹 어플리케이션
제가 지금까지 써본 추천 어플리케이션을 몇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1. 앵그리버드 시리즈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들 중 게임 분야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실제로 플레이 해시지 않은 분들도 이름은 들어봤을 정말 유명한 게임인데요. 이 앵그리버드가 웹 어플리케이션 버전으로 만들어져서 무료로 크롬 웹 스토어에 올라와 있습니다.
2. 구글 문서 도구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크롬 OS에서 MS Office 제품들( MS Word, MS Power Point, MS Excel 등.. ) 을 실행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구글 닥스라고 하는 웹 기반 오피스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구글 문서 도구는 크롬이 아니어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샘플로 워드 프로세서 기능을 사용해봤습니다. 이 뿐만아니라 PPT도 만들수 있고 Excel 처럼 스프레드 시트 편집 기능도 있어 크롬북으로도 사무작업이 가능합니다.
( 다만 Windows의 MS Office 프로그램과 호환은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MS PowerPoint 에서 작업한 pptx 파일을 업로드해서 구글 Docs에서 열어봤더니 살짝 깨지더군요. 그래도 다른 것들은 써줄만 했습니다. )
3. Pixlr Editor
크롬북을 이용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것이 이미지 편집이었습니다. 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진을 찍은 뒤에 보정을 해야 할 경우 포토샵을 이용해야하고, 블로그에 올리기전에도 사진을 편집해야 할 때, 그림판을 열어서 수정을 했었습니다. 크롬북에는 포토샵도 없고, 그림판도 없지요.
그 대신, Pixlr Editor 라는 웹 어플이 있습니다. 웹 기반으로 구동이 되는 포토샵이라고 보시면 될 텐데요. 그 기능이 포토샵에 비해서 절대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 물론 전문가분들은 다르겠지만 자주쓰는 이미지 보정 기능은 전부 가지고 있는것 같았습니다. )
이것을 이용해서 노트북을 들고다니거나 데스크탑에 SD 카드를 넣고 편집하는 대신, 가벼운 크롬북을 이용해서 쉽게 카메라로 찍은 사진들을 보정 할 수 있습니다.
크롬북을 쓰면서 가장 놀랐던 웹 어플이었지요. !!
크롬 OS에서 구동 할 수 있는 웹 어플들은 이 밖에도 수십, 수백가지가 넘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웹 어플리케이션의 숫자는 늘어나고 있지요.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좀 더 편한 기능들이나오고, 결국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만큼이나 편리해 질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웹 브라우저에서 구동하다보니 살짝 끊기는 현상도 발생하였고, 인터페이스도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보다 불편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점점 개선이 될 것이고, 더 많은 웹 어플들이 나올테니 더더욱 편해지겠지요.
ps. 크롬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웹 어플들은 윈도우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