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피탈리즘 두번째 미션
[미션 내용]
당신은 스낵과 디저트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작은 도시의 소규모 사업장 사장이다. 당신의 회사는 맛있는 제품으로 명성이 좋지만 그지역 밖에서는 당신을 모른다. 원활한 현금 보유와 몇 년 간의 성공 덕분에 당신은 다른 도시로 시장을 확장하려는 계획을 꾸미고 있다. 다른 곳에서 당신은 그곳의 스낵과 디저트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거대하고 강력한 기업과 힘겨운 전투를 맞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당신의 경쟁자들이 아무리 깊이 자리를 굳히고 있어도 약점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질보다 대량 생산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 정미 당신이 앞설 수 있는 부분이다. 당신의 목표는 스낵과 디저트 시장의 세계적 지배로 향후 50년 내에 5천만 달러의 연간 이익을 올리는 것이다. 주식 시장은 이 게임에 없다.
일단 시작 조건은 첫 번째 미션 보다 좋습니다. 기업의 순수익은 이미 흑자 상태이고, 한 도시에서 이미 5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일단 목표달성을 위해 점유율을 높여야 하는 스낵과 디저트 카테고리의 물품들의 특징을 살표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낵과 디저트 관련 물품들은 영향력을 가격에서 29% 품질에서 38% 브랜드에서 33%를 받습니다. 즉, 가격경쟁력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광고와 품질에서 높은 점수를 얻게 되면, 다른 회사 제품보다 더 많이 팔릴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즉, 연구소를 지어 생산관련 기술지수를 높이고, 농장에서 보다 좋은 품질의 원료를 얻어서 품질지수를 높이고, 광고를 통해서 브랜드 지수를 높이면, 다른 도시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디저트, 스낵 산업에 있어서 중요한 농장관리에 필요한 팁입니다. 여러분이 게임을 시작하면 소유하고 있는 농장은 대규모 농장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나중에 다른도시까지 수요가 발생하면 충분한 공급을 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경우를 대비해서 대규모 농장을 건설해야 하는데, 축산물이 아닌 농작물을 재배 할 경우 파종시기와 수확시기라는 시간적 제한이 있습니다. 제철 과일이라는 말 처럼 각 농작물에도 파종시기와 수확시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딸기는 2월 파종이고 8월 수확, 코코넛은 4월 파종 10월 수확입니다. 만일 딸기 농장을 짓는데 3월에 건설을 했다면 파종시기를 놓쳐서 약 1년을 쉬어야 하는( 다른 것을 재배해도 되지만.. ) 일이 발생합니다. 이를 잘 살펴서 건설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도시로의 확장을 할 때, 한가지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여유 자금이 엄청나게 많이 있으므로, 매각중인 미디어( 라디오 방송국, TV방송국, 신문사 )를 구입해서, 광고를 최대로 때려 버립니다. 어차피 자회사의 미디어 이므로 최종적인 순익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위에서 봤듯이 브랜드 수치에 적지않은 영향을 받는 디저트, 스낵 산업이기 때문에 이런 방법은 상당히 잘 먹힙니다. 어짜피 엄청난 자금을 가지고만 있어서 이득 될 게 없기 때문에 미디어를 구입하여 광고를 하는 전략도 괜찮다고 생각이 됩니다.
미디어만 장악한후 광고 비용을 외부로 지출만 하지 않는다면, 어떤 미션도 쉽게 달성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발생한 문제는 캐피탈리즘 한글 번역 도중에 코코아와 코코넛을 혼동한 모양입니다. 프로세스 자동완성에서는 코코아로 나오는데, 실제 제조 방침에는 코코넛이 원료로 들어갑니다. 농장 생산도 코코아와 코코넛이 바뀌어 있었습니다. 이건 좀 고쳤으면 하는 문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