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 백과]mDNSResponder.exe는 뭐하는 프로세스일까?
작업관리자를 켜면 이름도 긴 mDNSResponser.exe라는 프로세스가 돌아가고 있을 것입니다. 강제 종료를 해도 별 상관은 없는데, 컴퓨터를 시작 할 때 마다 자동 실행되어 귀찮게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과연 mDNSResponser.exe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mDNSResponser.exe
만일 여러분 컴퓨터의 메모리에 mDNSResponser.exe가 상주하고 있다면, 대부분 여러분의 컴퓨터에는 포토샵CS3같은 AdobeCS3시리즈가 설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Adobe사에서 배포한 CS3시리즈에 딸려나오는 프로세스로 이름은 "Bonjour"라고 합니다. ( 봉쥬르? )
Adobe의 설명에 따르면
저의 모자란 영어실력으로 쉽게 설명을 해드리자면, 윈도우즈를 운영체제로 하는 여러분의 컴퓨터에 Adobe Creative Suite CS3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했을때, 애플의 Bonjour는 설치되고 여러분의 컴퓨터에 윈도우즈 서비스로 상주하게 됩니다.
만일 여러분이 Adobe Creative Sutie CS4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경우에는 Bonjour는 설치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기술이 Bonjour를 설치하지 않고, 내부적으로 구현되어 CS4에 사용되기는 합니다.
원본보기를 이용하여 원본을 보시면, 뭔가 기술적인 내용이 들어 있는데, 컴공을 전공하지 않으신 분들에겐 약간 어려울 듯한 내용으로 보이구요. 대략적으로 요약해서 알려드리면, Bonjour는 여러분의 컴퓨터가 사용하는 DNS서버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가를 알기 위해서 매 30분마다 패킷을 주고 받는다고 합니다. 이 mDNSResponser.exe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방화벽에 이 프로세스의 접근을 허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Bonjour는 여러분의 내부 네트워크에서만 동작하며 어떠한 패킷도 외부로 전송하지는 않는다고합니다.
C:\Program Files\Bonjour 경로상의 Bonjour폴더에 들어있는 mDNSResponser.exe
뭐 Adobe에서 자신들의 서비스를 나쁘게 썼겠습니까만은 제가 보기엔 Bonjour라는 서브 프로그램은 CS3에서 일부 기능을 위해 존재하는 것 같고, 포토샵이나 가끔 끄적이는 저에게는 필요 없을 듯한 기능인것 같습니다. 게다가 30분에 한번씩 패킷을 주고 받는 다는 얘기는 30분에 한번씩 내 컴퓨터의 자원을 사용한다는 얘기가 되는데, 30분에 한번씩 컴퓨터가 버벅 댈 수도 있다는 얘기죠.
[mDNSResponser.exe(Bonjour) 삭제 하기]
Adobe 홈페이지에 가보시면 mDnsResponser.exe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 있습니다.
1. 시작 > 실행
2. "C:\Program Files\Bonjour\mDNSResponder.exe" -remove 를 써 넣는다.( 엔터 )
3. 윈도우 탐색기 실행후 "C:\Program Files\Bonjour"로 이동
4. mdnsNSP.dll 파일의 이름을 mdnsNSP.old 로 변경
5. 컴퓨터 재부팅
6. "C:\Program Files\Bonjour" 폴더 삭제
[mDNSResponder.exe가 바이러스??]
mDNSResponder.exe자체는 바이러스가 아니지만 유사한 이름의 바이러스가 존재 할 수 있으므로, 습관적인 바이러스 검사는 필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