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몹의 종결자, 블랙아이드 피스 공연


인터넷 게시판을 보다보면 끊임없이 올라오는 게시물 중에 하나가 바로 플래시 몹입니다. 플래시 몹 중에는 진짜 소름이 돋을 정도로 완벽한 완성도를 보여주는 작품도 있고, 엉성하게 그냥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이상한 짓을 하는 완성도가 없는 플래시 몹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플래시 몹은 제가 본 플래시 몹 중에 완성도가 가장 높습니다. 보면서 소름 돋았습니다.



인터넷에 "플래시 몹"이라고 검색을 하면 많은 플래시 몹 동영상들이 검색됩니다. 그 중에 기억에 남는 몇 가지가 "그랜드 센트럴 스테이션 플래시 몹"이 있었고, "마이클 잭슨 추모 플래시몹"이 있었습니다. 또 "그랜드 센트럴 역 동작그만 플래시몹" 도 있었지요.

Postcard from Shenzhen
Postcard from Shenzhen by jurvetson 저작자 표시


▶ 플래시 몹?

자꾸 플래시 몹, 플래시 몹 하는데 플래시 몹이란 무엇인지 정확히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플래시 몹은 네티즌이라는 단어처럼 두가지 서로 다른 단어가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플래시 크라우드( Flash crowd )라는 단어와 스마트 몹( Smart mob ) 이라는 단어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플래시 크라우드는 어떤 웹 사이트에 접속자가 폭증하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며, 스마트 몹은 PDA,휴대전화, 인터넷 등의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정치나 사회 전반적인 문제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집단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두 단어가 합쳐져서 인터넷이나 휴대전화 같은 첨단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모여서 어떤 행동을 하고 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 같은 것으로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며 참여를 한다음 모이지 않고 바로 흩어져 버리는 형태의 모임을 일컫는데요. 요즘은 그 의미가 많이 느슨해져서 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집단 행동을 할 때에도 플래시 몹이라는 단어를 쓰는듯 합니다.



▶ 블랙 아이드 피스의 플래시 몹

그럼 블랙 아이드 피스 공연의 플래시 몹을 감상하시겠습니다.






어때요 소름 돋지 않나요?

우리나라에서 플래시 몹 제대로 하면 집시법 위반으로 잡아가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잠깐 해봅니다.

참고로 이 공연에 대한 정보는 오늘의 유머 댓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블랙 아이드 피스의 멤버인 윌 아이엠의 쿨한 인터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백지연의 피플 INSIDE 中


"저는 불법 복제라는 개념을 이해하지 못 하겠어요

그 누구도 당신의 음악을 복제하고 싶지 않아 한다면

그게 더 두려운 것 아닐까요?

제 음악이 인터넷에 버젓이 올라가 있는데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고 조회수도 1이란 초라한 기록이거나

그 누구도 불법 다운로드를 하지 않는 상황이 더 무서워요

불법 다운로드를 하고 싶다면 가져가서 들으라고 할 거예요

음악을 듣고 인생을 풍성하게 채우라고 말하고 싶어요

저는 그걸로 만족해요

오히려 아무도 듣고 싶어 하지 않는다면 그게 더 기분이 나쁠 것 같아요"


이 인터뷰 보고 많은 생각이 드네요. 외국의 경우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같은 경우엔 음악을 하는사람.. 예술을 하는 사람보다 그것을 가져다 파는 유통 회사들이 더 많이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음악 시장을 소수의 지배적인 세력이 쥐고 있는 상황에서 음반 사서 듣는다고 상황이 개선될것 같지는 않습니다.

물론 정당하게 사서 듣는 풍토가 생겨야 함은 당연한 말입니다만, TV에 나와서 불법 다운로드 하지 말자, 사서 들어 달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면 아이돌이 많던데... 거기서 부터 공감이 안가더라구요;;

뭐 여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줄줄 풀어 놓으면 몇 부작으로 써 낼 수도 있을 것 같으니 여기가지 줄이겠습니다. 이 자료 덕분에 블랙아이드피스라는 그룹을 알게 되었네요 ^^ ( 제가 아직 음악에 문외한입니다 ㅜㅜ )


우리나라도 이런 플래시 몹, 해보자구요 ㅋㅋ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