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의 조건, 배우자가 될 조건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평생을 함께 할 배우자를 만나게 됩니다. 한 순간에 사랑에 빠져서 결혼하는 낭만적인 부부도 많이 있지만 대부분은 사랑 이외의 여러가지 조건들을 보게 되지요. 그러면 결혼을 안 한 미혼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결혼의 조건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취업 포털 커리어가 미혼 직장인 69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결혼 할 때, 배우자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성격 및 가치관의 공감' 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 57.2% ), 2위로는 '서로간의 사랑' ( 20.5% ), '경제적 능력 수준' ( 18.2% ), '배우자의 집안 수준' ( 3.4% )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역시 평생 함께 살아야 하기 때문에 가치관과 성격이 맞아야 하는데요. 사랑으로 결혼 했다가 여기서 틀어져 이혼한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가치관의 대표적인 것이 종교관인데요. 부부간의 종교가 극명하게 갈리는 경우에는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기가 힘들겠지요. ( 서로 이해해주고 인정해 준다면 다르겠지만요 )
그리고 부부간의 정치적 견해차이(?)도 크게 작용 할 것으로 보입니다. 뉴스를 보면서 사사껀껀 의견이 틀어지고 말싸움을 하게 된다면, 역시 행복한 생활을 할 수가 없겠지요.
결혼 시기에 대해서는 평균 31.9세에 결혼하기를 희망하였으며, 남성이 32.4세, 여성이 30.7세로 나타나 여성이 조금 더 일찍 결혼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나이에 결혼하고 싶은 이유는 가장 많은 43.9%가 '경제적 기반을 쌓은 후 결혼하기 위해서' 라는 현실적인 대답이었고, 그냥 막연히 '그 시기가 가장 적절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라는 대답도 41.0% 나 되었습니다. 11.2%는 '꼭 맞는 결혼 상대를 만나기 위해서' 라는 대답을 했으며, '여러 이성을 만나보기 위해서' 라는 대답도 2.3% 나 되었습니다.
Endless love by Millzero Photography |
뭐, 주변에 결혼하신 분들이 말하기를 남자는 되도록이면 늦게 결혼하라고 하더군요;; 결혼하면 자유로운 생활은 불가능 하다며, 최대한 그 자유를 즐기고 결혼하라고... ㅋㅋ
결혼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집 장만을 제외한 금액으로 남성이 평균 3800만원, 여성 3300만원으로 남성이 약간 더 많이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혼에 있어서도 역시 경제적인 문제가 많을 텐데요. 안 그래도 청년실업이다 뭐다 해서 20대 후반의 결혼 적령기의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돈이 없어서 결혼을 못 하는 경우도 많이 있구요.
Thursday - Notes by chıcgeeĸ |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OECD 국가중에서도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육아, 교육 문제가 해결되어야 겠지만 더 나아가서는 결혼하는데 드는 돈부터 줄여야 하지 않을까요? 경제적인 이유로 결혼을 늦게하면서 건강한 임신을 할 수 있는 시기를 놓쳐버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하나만 낳아서 잘 기르자는 생각이 들고, 이는 결국 출산율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우리나라 사회를 들여다보면 여기저기서 문제점이 많이 보이는데, 결혼에 대한 것에서도 조금의 문제점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ㅜㅜ
아무튼.. 대한민국의 모든 결혼한 커플 분들 평생 행복하게 잘 사시길 바라겠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