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면 돼? 대졸 구직자들의 희망 연봉 통계


직업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자신의 가치관이나 적성도 중요하지만 아마도 연봉이 가장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 씁슬한 일이기도 하지만 세상이 돈으로 말하고 있으니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보다는 얼마를 버는지가 중요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천국에서 29세 이하 대졸 구직자 1017명을 대상으로 희망 연봉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평균 2473만원으로 집계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지난 2009년 조사때보다 249만원 높아진 수치라고 합니다.




▶ 대졸자 공기업 가장 선호

조사에 따르면 취직하고 싶은 기업의 종류로는 공기업이 27.4%로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대기업( 22.9% )이 이었으며 외국계 기업( 11.6% ), 중견 중소기업( 11.3% ), 벤쳐기업( 3.9% )로 기록이 되었습니다. 창업을 원하는 구직자도 7%나 기록하였습니다.

조사 결과를 보면 역시 공기업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는데, 불확실한 미래때문에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IMF 이전과 이후를 비교해 보면 직업 선호도가 분명하게 갈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특히 IMF 이후에 직업의 선택 기준에 "안정적인 직장"을 꼽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공무원 경쟁률이 갈 수록 늘어 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지요. )




▶ 직업을 선택 할 때의 기준은 적성

또 다른 조사에서 직업을 선택 할 때 어떤 기준으로 선택을 하느냐는 질문에 가장 많은 비율이 "적성"을 고려해서 선택한다고 대답을 했습니다.

가장 많은 적성은 36.1% 의 응답자가 답했으며, 그 뒤를 연봉( 24.6% ), 안정성( 22.9% ), 비전( 10.3% ), 성취감 ( 6.1% ) 등이 이어졌습니다.


우리나라 경기가 조금씩은 풀리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지만 취업 시장의 분위기는 싸늘하기만 합니다. 그래도 올해 우리나라 대표 전자기업들을 비롯해 많은 기업들이 채용 규모를 늘리고 있다니 구직자분들 힘내시기 바랍니다. !!



추천 사이트





취업 전문 사이트 스카우트입니다.
아르바이트정보부터 채용정보, 연봉정보까지 구인, 구직에 관련 된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직업을 구하는 예비 취업자 분들 뿐만아니라 자신의 연봉과 커리어 관리를 하시는 직장인 분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