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지진, 네티즌의 시작 된 편가르기 - 불쌍하다 vs 잘 됐다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지리적으로는 굉장히 가까운 이웃나라이지만 정서적으로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먼 나라 일 것입니다. 불과 100년 전 우리나라를 침략했고, 그들이 우리나라에 저지른 만행들은 차마 입에 담기도 힘든게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그것들 중에 대다수는 아직 인정하지 않고 있지요.


그러던 차에 지난 일본 화산 분출에 이어서 일본의 태평양 연안에서 발생한 강력한 지진으로 발생한 쓰나미에 일본 열도가 시름하고 있습니다. 전세계가 일본의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고 구호의 손길을 보내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네티즌들의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일본 꼬시다.", "그렇게 못 되게 굴더니 천벌을 받은게지" 등등, 일본의 재난 소식을 반기는 부류와 "그래도 사람들이 죽어나가는건 안타깝다.", "밉지만 이웃이 저렇게 당하는데 도와줘야 하지 않겠느냐." 등등, 일본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안타까워 하는 부류로 나뉘는 걸로 보입니다.



▶ 일본 지진 잘 됐다?

첫 번째로 일본 지진을 반기는 분위기를 보이는 네티즌들이 있습니다. 일본의 과거 행적들을 지적하며, 이참에 반성하기를 바라는 듯한 댓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각 포털사이트마다 댓글들을 둘러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뉴스의 일본 지진에 관한 기사 중 댓글입니다.





다음 뉴스 게시판의 뉴스 댓글 중에서 골라 봤습니다.






네이트 뉴스 댓글에서 골라 봤습니다.




대부분 과거사를 이유로 들면서 과거에 했던 일들에 대한 천벌이라며 고소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은 걸로 보입니다. ( 댓글 중에는 한 사람이 여러번 달아놓은 것도 보입니다만.. ) 심지어 네이버와 다음 뉴스의 베플은 이런 류의 댓글이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힘내라 일본, 격려하는 네티즌

반면 피해를 받은 일본인 들도 일본인이기전에 사람이라며 격려의 말을 보내며 위와 같은 네티즌들을 비난하는 댓글도 많이 보였습니다. 각 포털사 별로 몇개 뽑아 봤습니다.





다음의 경우 다음과 같은 댓글을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네이트의 댓글중 몇개를 뽑아 봤습니다.






극과 극을 달리는 댓글들이 서로 뒤엉켜 있습니다. 다음과 네이버 댓글판은 일본을 비난하는 위주의 글들이 올라오고 있으며, 네이트의 경우엔 일본을 격려하는 댓글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 인간이 우선인가, 국적이 우선인가?

결국 묻고자 하는 질문은 "인간이 우선인가, 국적이 우선인가" 일 것입니다. 일본이 과거에 저지른 악행들이 사과와 인정없이 지워질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악플들은 그런 역사적인 사실들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건 정치적인 관점이고, 이번 일본 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일본의 무고한 시민들이 받았습니다. 비록 그들의 국적은 일본이지만 일본인이기 전에 사람이고, 사람이 죽어나가는 마당에 꼬시다, 잘 됐다라는 말을 할 수 있을까요?

저도 일본을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 솔직히 말하면 그들의 태도에 분노한 사람들 중에 한명입니다. ) 일본 지진 뉴스들을 보면서 안타깝더군요. 처음에는 저도 "고소하다.", "잘 됐다."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피해가 크고,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죽고, 실종되는 장면을 보면서 도저히 그런 생각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저 스스로가 악마가 되어 갈 것 같았기 때문이죠.

저는 국적보다는 인간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역사적 사실과 받아야 할 사실을 묻어 두자는게 아니고, 그건 그거고 사람은 살려야 하지 않겠습니까? 총을 들고 일본에 쳐들어가서 다 쏴죽이는 것만 살인이 아닌것 같습니다. 누군가가 죽기를 바라는 것 역시 살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MBC 뉴스 中


이 동영상 꼭 보세요 ㅜㅜ

미워 할 수 밖에 없는 일본이라는 나라... 하지만 저렇게 슬퍼하고 힘들어 하는데, 잠시나마 미워하는 마음을 접어야 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일본 지진, 잘 된 일인가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