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독성을 높여라, 내 블로그 글자 크기 변경하기


블로그 뿐만아니라 모든 글에 대해서 적용 되는 좋은 글의 조건 중 하나가 바로 가독성입니다.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얼마나 글이 눈에 잘 들어오는가, 이것이 좋은 글이 가지는 특징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많은 블로거 분들이 가독성이 높은 글에 대해서 연구하고 가독성이 높은 글쓰기를 원하시고 있습니다.

가독성이 높은 글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문장이 간결해서 한눈에 한 문장이 잘 들어오는 글이 가독성이 높기도 하고, 쉬운 단어들을 이용해서 설명을 할 경우 전문지식이 없는 분들도 잘 이해 할 수 있는 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빽빽한 글로만 쓰지 말고 적절한 이미지나 동영상 같은 멀티미디어를 구석구석에 집어 넣어 이해를 돕는 것도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글의 구성은 따로 배우지 않는 한 초보자 분들께서 따라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글을 많이 써봐야 하기 때문이지요.

Kayısı-Apricot
Kayısı-Apricot by Marchnwe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하지만 초보분들도 쉽게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글의 포맷을 변경하는 것 입니다. 글의 포맷에는 문장간 간격이라든가 글자의 크기, 글꼴의 종류 등이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잘 읽히는 글꼴과 글자 크기가 있는데, 여러분의 블로그를 좀 더 가독성이 좋게 만들기 위해서는 적당히 큰 글자크기와 보기 좋은 글꼴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 블로그의 기본 글자크기와 글꼴 등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자 크기를 바꾸어 보자.

 티스토리의 가장 큰 매력중에 하나가 바로 HTML/CSS 코드가 수정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블로그의 기본 글자크기와 글꼴도 이 기능을 통해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메뉴] 에서 [스킨] - [HTML/CSS 편집] 기능을 선택합니다.



style.css 부분에서 .article 로 시작하는 부분을 찾습니다. 그 곳이 여러분이 글을 썼을 때 글이 어떻게 보여지는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font-size 부분에서 11pt 부분의 숫자를 알맞은 숫자로 바꿉니다. 저도 원래는 10pt였는데 다소 작은감이 있어서 보기 편하게 11pt로 바꾸었습니다. 참고로 제 스킨의 경우 10pt, 11pt, 12pt는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여러분 입맛에 맞는 글자 크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11pt 정도가 딱 알맞은 것 같아서 11pt로 세팅을 해 놨습니다. ^^

그 동안 제가 쓴 글을 보면서 글자 크기가 너무 작은게 아닌가 생각을 했었습니다. 실제로 다른 블로거 분들이나 인터넷 뉴스 등과 비교를 해봐도 다소 작아보이더군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기본 폰트사이즈를 하나 키워봤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가독성이 좀 나아진 듯 합니다만, 다른 글꼴 등을 계속 찾으면서 좀 더 가독성을 향상 시켜봐야겠습니다. ^^

여러분은 가독성을 위해서 어떤 작업을 해보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