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관한 깜짝 놀랄 사실 - 숨겨진 게임 ( 숨겨진 지렁이 게임 )



이스터 에그라는 것을 아시나요? 이스터 에그( Ester egg )란 프로그래머가 사용자에게 재미를 주기위해서 몰래 심어 넣은 프로그램이나 숨겨진 기능등을 의미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부활절에 교회에서 주는 색칠한 달걀에서 유래 했다고 합니다. 어떤 컴퓨터 프로그램을 많이 쓰다보면 이런 숨겨진 기능이나 프로그램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프로그램을 이용해주는 사용자에게 주는 제작자의 선물 쯤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이스터에그가 유튜브라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도 있다고 합니다. 어떤 형태의 이스터에그인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의 이스터에그

전세계적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 UCC 열풍을 이끌며 웹 환경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Web2.0의 대표적인 서비스인데요. 이런 유튜브에도 일반적인 사용자가 모르는 이스터에그가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에는 퍼가기 기능으로 다른 사이트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경우와 직접 유튜브 사이트로 찾아가서 해당 동영상을 보는 경우가 있는데, 유튜브의 이스터에그는 직접 유튜브 사이트로 찾아가서 동영상을 보는 경우에만 해당되는것 같습니다. 퍼나른 동영상에선 실행이 안되는 것 같으니 유튜브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대충 아무 동영상이나 고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동영상 로딩화면이 뜹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많이 보신 분이라면 익숙한 화면이지요. 동그라미 모양으로 뱅글뱅글 도는 저 모양, 하지만 저것이 바로 유튜브가 우리에게 주는 이스터에그 입니다.


저 동글동글한게 돌아가는 동안 화살표를 좌우상하 아무렇게나 누르다 보면 위 사진처럼 스네이크 게임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명 꼬리잡기 게임이라고 하나요? 지렁이 게임이라고 하나요? 깜빡깜빡이는 점을 하나 먹을 때마다 지렁이 길이가 길어지는 게임입니다. 배경은 동영상이 재생되면서 게임을 진행 할 수도 있으니 재밌겠지요.

아마도 로딩시간이 길어지면 동영상을 보는 사용자도 짜증이 날 텐데 이런 사용자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기 위한 이스터에그인것 같습니다. 동영상 많이 보시는 분들이라면 알고 계셨을 이스터에그일 수도 있겠네요. ㅎㅎ


유튜브의 이 이스터에그는 동영상의 버퍼링이 심하신 분들에게만 유용할 것 같습니다. 평소 유튜브 동영상이 끊기질 않고 잘 나오시는 편이라면 이 지렁이 게임을 접해 보기가 힘들었겠지요. ^^

아무튼 이런 재미있는 기능을 넣어 놓은 유튜브 개발자 분들은 장난꾸러기~~ ㅎㅎ

유튜브 이스터에그 알고 계셨나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