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초보팁 13편 - 팀 블로그 만들어 보기



2000년대 초반 미니홈피의 열풍이 불었었죠. 그 영향인지 많은 사람이 블로그를 그냥 개인만이 소유 할 수 있는 작은 홈페이지 정도로만 보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블로그들이 한 블로거에 의해서 운여이 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라고 할 수도 있는데요.

티스토리에서는 한 명 이상의 블로거가 모여서 블로그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팀 블로그' 기능이 있습니다. 팀 블로그 기능은 아직 많은 블로거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개념이지만 동아리나 클랜 같은 커뮤니티에서 블로그를 운영 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또 다른 강력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터디 블로그나 교회, 동호회 블로그를 팀 블로그로 운영 할 수 있습니다.


팀 블로그란?

팀 블로그 기능을 설명하기 전에 팀 블로그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팀 블로그가 뭔지 알아야 팀 블로그 기능을 사용 할 수 있겠지요?


대부분의 블로그는 한 명의 블로거에 속해 있습니다. 이 블로거는 블로그의 소유자이자 관리자이기도 하고, 글을 쓰기도 합니다. 이런 구조가 보편적인 블로그의 소유 구조입니다.


반면 팀 블로그는 블로그에 관련된 블로거의 숫자가 한 명이 아닙니다. 여러명이 참여를 할 수 있는 이런 형태의 블로그를 팀 블로그라고 부릅니다. 즉, 팀을 꾸려서 운영해 나가는 블로그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인 개인 블로그에는 없는, 팀 블로그에만 존재 할 수 있는 것이 블로거의 권한입니다. 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참여하는 모든 블로거가 소유자의 권한 ( 루트 권한, 즉 모든걸 할 수 있는 권한 ) 을 갖게 되면 블로그 운영이 어렵게 됩니다. 한 회사에 사장이 여러명 있지 않고 한명만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지요.

블로거는 팀 블로거에 소유자의 권한으로 참여 할 수 있거나 글만 쓸 수 있는 필자로 참여 할 수 있습니다. 권한에 따라서 할 수 있는 행동도 제약을 받게 되는데요. 카테고리 이름을 변경 할 수 있거나 블로그의 설정을 변경 할 수 있거나, 기본적인 글쓰기만 할 수 있거나 하는 제약이 있습니다.

Getting ready [3]
Getting ready [3] by Gueorgui Tcherednitchenko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팀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여러명이 협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보다 강점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 하나를 발행 할 때도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치면 더 완성도 높은 글을 발행 할 수 있으며, 완성도 높은 글도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사람이 모이다 보니 문제가 생길 여지도 있는데요. 팀 블로거 사이에 불화가 생기면 블로그 운영에 곧바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장단점을 잘 파악하시고 팀 블로그 운영 여부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팀 블로그는 믿을 만한 사람과 같이 해야겠지요? 팀 블로그도 일종의 '동업'이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에서 팀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에서는 이런 팀 블로그를 운영 할 수 있게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엔 이 팀 블로그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볼 텐데요. 팀 블로그는 필수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몰라도 되는 기능입니다. ( 안 보시고 팀 블로그가 뭔지만 알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팀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으실 분께는 별로 도움이 안 되겠네요 ^^ )


팀 블로그로 만들 블로그의 관리자 메뉴 페이지로 들어가서 '링크' -> '팀블로그'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주의 하실 점은 팀 블로그로 만들 블로그의 관리자 페이지로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개인 블로그에서 팀 블로그 초대 메일을 보내면 여러분 개인 블로그에 다른 블로거가 글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지금 있는 블로그가 여러분 개인 블로그로 운영할 계획이라면 팀블로그로 만들 블로그를 새로 만들어 주시고 그 블로그의 관리자 페이지에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팀 블로그는 새로운 관리자를 초대하는 형식으로 진행 됩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받는 사람' 란에 팀 블로거로 초대 할 블로거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팀 블로그에는 티스토리 회원만 초대가 가능합니다. '받는사람' 란에는 초대할 블로거의 티스토리 계정을 써 넣어 주셔야 합니다.

'권한 설정'초대할 블로거에 어떤 권한을 줄 것인가에 대한 설정입니다. 권한에 대한 설명은 물음표 버튼을 누르면 알 수 있고 다음과 같습니다.


권한이 '소유자', '관리자', '편집자', '필자' 가 있는데, 각각 할 수 있는 행동이 제약이 되어 있습니다.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블로그의 공동 소유는 허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주인은 한명이고 그 한명이 다른 블로거를 팀 블로그 멤버로 초대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초대 말'초대하면서 할 말을 적어 주시면 됩니다.



그 밑에 블로그 팀원의 권한을 관리 할 수 있는 폼이 있습니다.
여기서 블로그 팀원의 권한을 변경 할 수도 있고, 여러분이 소유자라면 팀원을 자를 수도 있습니다. 주인이니까 맘대로 할 수 있는 것이죠..


외국의 경우에는 팀 블로그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아직 국내에서는 팀 블로그가 그렇게 활성화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팀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 때에도 티스토리는 좋은 것 같네요.



▲ 이전 글 : 티스토리 초보팁 12편 - 플러그인 사용하기
▼ 다음 글 : 티스토리 초보팁 14편 -티스토리 위젯 사용하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