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기준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싶어하고, 돈을 많이 벌고 싶어 하며, 궁극적으로는 돈과 상관없는 삶, 즉 돈 걱정 하지 않고 사는 삶을 꿈꿉니다.
하지만 정확히 어느 정도의 돈을 가지고 싶다, 혹은 어느 정도의 돈이 있으면 부자이며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다는 정확한 목표, 부자의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도대체 얼마가 있어야 부자 대열에 낄 수 있으며, 얼마가 있어야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을까요? 목표가 제대로 서야 그 정도의 돈을 벌 수 있을 확륙이 증가 할 것 같은데요.

The Giant Twins reprise
The Giant Twins reprise by danorbi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미국에서의 부자의 기준

부자의 기준에 관한 기사가 떳습니다.
미국인 부자기준 최소 현금 200만 달러 - 문화 일보
돈이 얼마나 있어야 부자일까 - 조선 일보
美서 부자로 살려면… 최소 400만 달러 있어야 - 쿠키뉴스

기사에 따르면,

뉴저지주의 자산관리업체 아메리칸 이코노믹 플래닝그룹(AEPG)의 스티븐 케이 사장은 “미국에서 뉴욕처럼 물가가 비싼 지역에서 1명이 35세에 은퇴해 부자라고 느끼며 살려면 1년에 최소한 30만달러(3억4803억원)가 필요하다”고 추산했다.

-조선일보 기사 中-

Tervuren, Belgium
Tervuren, Belgium by fatboyke (Luc)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뉴욕같은 물가가 비싼 곳에서 부자로 느끼며 살려고 할 경우 1년에 3억 5천만원 가량 필요하다고 하네요. 말이 3억 5천이지 일반인이 3억 5천만원을 모으려면 10년 정도를 일해야 하는 정말 어마어마한 돈입니다.
물론 여기서는 35세에 은퇴를 한다는 가정을 두고 있어 정년을 좀 더 뒤로 늦추면 이 비용은 감소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세한 수치는 위 기사 링크를 따라가시면, 나와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의 부자의 기준

그럼 우리나라의 경우엔 어떨까요?
미국과 경제사정, 복지 혜택 등의 상황이 다소 다른 우리나라의 경우엔 어느 정도의 돈이 있어야 부자로 느끼며 살 수 있을까요?

관련 기사를 링크해 보면,
“우리나라 부자기준 34억.. 걸리는 기간은 14.9년”   - 파이낸셜 뉴스
한국에서 부자의 기준... 자산 60억? - 프레시안
“59억원은 있어야 부자”…나이 들수록 기준↓ - 헤럴드 경제

다림질된 빨간 잉크로 인쇄된 U.S $5 지폐
다림질된 빨간 잉크로 인쇄된 U.S $5 지폐 by choyoungkwan 저작자 표시비영리

부자 소리 들으려면 정말 "억!" 소리 나게 벌어 들여야 할 것 같네요. 억대 연봉을 받는다고 해도 ( 실수령액이 1억이라고 가정해도 ) 60년 모아야 60억이 될 텐데요. ( 물론 재태크를 하고, 은행 예금 이자 등을 감안하면 더 줄어 들겠습니다만... ) 정말 부자되기 힘드네요.

특히 많은 국민들이 우리나라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동산 투자가 필수적이라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어서 문제가 많이 있지요. 부동산에 투자를 하는 것도 좋지만 부동산 투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기반이 된 후에 투자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부자의 기준

그럼 제가 생각하는 부자의 기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자의 기준은 돈 보다는 마음이 부유한 사람입니다. 재산이 100억이던, 1000억이던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절대 부유하게 살 수 없습니다. 항상 돈을 쫓아 사는 사람은 그 생활이 편안 할리 없고, 돈이 있어도 의미있게 사용하지 못 해서 피폐하게 살 가능성이 높습니다.

Jump!
Jump! by danorbi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돈은 자기 분수에 맞는 금액보다 약간 많으면 되고, 중요한건 마음의 부유한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솔직히 100억이 있으나 200억이 있으나 돈이 많아 지면 어짜피 금액은 숫자에 불과 할 뿐입니다. 그것 보다 마음 가짐을 어떻게 잡느냐가 더 중요한게 아닐까요? ( 제가 세상 물정 모르는 소리 하는 건가요? )

아무튼 돈도 있지만 제 분수에 넘치는 돈은 끌어 안기도 벅차고 가지고 있기도 벅찬 것 같습니다.
돈에 이끌려 다니는 모습, 돈의 노예가 되어 있는 모습은 절대 부자의 모습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저였습니다. ㅎㅎ

아랍 왕자의 위엄


그래도 돈은 많으면 좋긴 하죠. 하지만 목숨 걸 만큼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다~~ 라는 게 저의 의견입니다.
그래서 조금씩 금융과 재태크, 부동산 쪽 공부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

여러분의 돈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가요?
인생의 목표를 돈에 두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일인가요? 사회 생활을 많이 안해서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ㅜ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