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스트레스와 도피성 게임 중독
요즘들어 게임이라는 것을 많이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C의 보급은 물론 스마트 폰이라는 새로운 제품의 등장으로 게임과 우리 일상 생활과의 관계가 더더욱 가까워 졌습니다. 옛날에 게임은 어린 아이들이나 청소년 들이 많이 즐겼지만 게암을 할 수 있는 기기의 보급과 쉽고 재미 있는 게임의 개발로 요즘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이 즐기게 되었습니다.
게임은 우리에게 재미를 주고, 스트레스 해소와 같은 순기능을 주는 반면 자제력이 부족한 사람들의 경우엔 중독이라는 역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생존 확 깬다 적는자가 살아.. by Meryl Ko |
일부 어른들이 게임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과 게임에 대한 안 좋은 뉴스 등은 거의 대부분이 이런 게임 중독에 기인하는데요. 최근들어 이런 게임 중독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몇 년전의 게임 중독은 대부분 자제력이 약한 청소년들 사이에서 발생했지만 요즘은 성인과 대학생들에게서도 많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취업 스트레스와 게임 중독
많은 사람들이 처음 게임을 접할 때에는 단지 스트레스 해소를 목적으로 접하게 됩니다.
10대들은 학교에서 받는 학업 스트레스와 같은 스트레스들 ( 사춘기 시절에는 사소한 것들에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죠. ) 을 풀기 위해서 게임을 했다면, 20대에는 좁아지는 취업 문과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 그리고 학교 성적이나 인간 관계 등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런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게임을 접하게 됩니다.
스트레스의 강도가 높아 질 수록 이런 게임에의 의존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게임의 특성상 플레이 시간이 늘어 날 수록 중독 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Day 23 - Addicted by nataliej |
오랜 경기 불황으로 취업문이 좁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구직자들이 취업 시장에 몰려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나보다 토익 점수, 학점 등 소위 스펙이라고 불리우는 것들이 좋은 사람이 많은 상황에서 대학생들은 자기계발이라는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런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게임으로 몰리고 있고, 이런 스트레스 해소용 게임 플레이 시간이 길어지면서 중독으로 변질되어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게임 중독의 문제
게임 중독이 왜 문제일까요? 스트레스 해소를 하면 더 좋은 거 아닌가요? 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사람이 하는 대부분의 행위는 적절한 수준만 지켜 준다면 이로운 점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선을 넘어가면 문제가 발생하며 이런 현상을 중독이라고 부르지요.
운동을 예로 들면, "운동 중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우리 몸에서 엔돌핀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엔돌핀이라는 호르몬에 중독이 되어서 운동을 멈추지 못하고 계속하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운동은 적절하게 하면 몸을 단련시키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해주지만 지나치면 오히려 몸을 해치게 되죠.
Me Fish! by Hamed Saber |
게임에 중독이 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일상 생활이 힘들어 집니다. 게임에 중독 된 사람들은 대부분 새벽 늦게 혹은 아침해가 뜰 때까지 게임을 하고 피로가 많이 쌓인 상태에서 잠이 들게 됩니다. 이런 패턴이 반복이 되면 낮과 밤이 바뀌게 되고 결국 일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해지게 됩니다. 또 잦은 밤샘으로 항상 피로에 찌들어 있게 되어 일의 효율도 나빠지게 됩니다.
인간관계가 망가집니다. 사회 생활을 하게 되면, 여러 사람을 만나며 그런 사람들 사이에 관계가 형성 됩니다. 소위 "인맥"이라고 하는 것인데요. 인맥을 형성하고 관리하는데에도 시간과 노력이 들게 됩니다. ( 물론 돈도 들겠죠 )
하지만 게임 중독자들은 사람 만나기를 귀찮아 하거나 소극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오히려 온라인에서 사람 만나는 재미를 느껴서 오프라인 인맥 형성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실제로 게임방( PC방 )에서 며칠 동안 밤을 새며 게임을 하던 게임 중독 증세를 보이는 사람이 심장마비로 사망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PC방서 닷새연속 게임만 한 30대 사망 - 헤럴드 경제
[전문의 칼럼] PC방 증후군을 아시나요? "폐동맥혈전 주의해야" - MK 뉴스
게임을 하면서 밤을 새는 사람들을 보면 왠지 눈 밑에 다크서클이 짙게 깔려 있고, 병에 걸린 사람처럼 힘이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결코 게임 중독이 우리의 건강에 도움을 주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학교 성적 등 중요한 일들을 망치게 됩니다. 이건 저의 경험담인데, 제가 대학교 다닐 시절 "서든어택"이라는 게임에 빠져서 밤을 새고 거의 중독 수준까지 갈 뻔한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방학기간이 아니라 학기 중이었구요. 밤을 새고 나서 학교 수업을 들으러 간 날이 하루 이틀이 아니었는데, 그러다 보니 수업 시간엔 졸기 마련이고, 공강 시간에도 동아리방에서 수면을 취하는 일이 자주 있었습니다.
Lua's delight by fofurasfelinas |
그 결과 해당 학기의 성적은 제가 대학교에서 받은 성적 중에 최하의 평점을 기록했고, 나중에 그 성적들 메꾸느라( 만회 하느라 ) 고생을 많이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게임 중독은 공부에도 방해만 됩니다.
e 스포츠 등이 발생하면서 게임이 새로운 스포츠로 부각되고 있지만 게임 중독이라는 부작용도 존재하게 되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게임 중독보다 무서운 성인 게임 중독
이 글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예전의 게임 중독 문제가 주로 청소년들 사이에서 일어났다면, 최근에는 성인들의 게임 중독 문제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게임 중독보다 성인들의 게임 중독 문제가 더 중요한 이유는,
중재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점입니다. 청소년들은 게임을 할 때, 집에 있는 PC나 PC방을 이용하게 됩니다. 청소년이기 때문에 PC방의 출입이 오후 10시 이후에는 제한이 됩니다. ( 제가 PC방 알바 할 때도 10시 되면 만 19세 미만 아이들은 다 내 쫓았습니다. ) 또 집에서 게임을 할 경우에도 부모님의 눈치가 보이기 때문에 중독에까지 빠지는 일은 굉장히 드물며, 중독이 되어도 부모님이 중독에서 벗어 나도록 도와 줄 수 있습니다.
The Blue Bomber by B Tal |
하지만 성인의 경우 간섭하는 사람도 없거니와 PC방 출입에도 시간 제한이 없기 때문에 중독에서 빠져나오기가 더 힘들 수 있습니다.
특히 갓 성인이 된 대학생들의 경우에는 이런 게임 중독에 빠지기 쉬운데, 법적으로는 성인일지 몰라도 정신은 아직 청소년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자유로운 기분으로 게임을 즐기다보면 어느새 중독되어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
게임중독 증을 보이는 사람들 중에 다수는 자신이 게임 중독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벗어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중독이라는게 얼마나 무서운지 다시금 게임에 접속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게임 중독에서 벗어 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찾아 봤습니다.
군입대, 컴퓨터를 팔아 버린다, 게임을 할 때마다 친구들에게 밥을 사준다...
Escape by basegreen |
농담이구요.
게임 중독 센터 라는 곳이 있습니다. 게임 중독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상담도 해주고, 관련 정보도 제공하는 곳입니다. 아무래도 전문가가 아닌 저의 말 보다는 이곳에서 직접 전문가와 상담을 한 뒤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 이외의 취미를 갖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사회인 야구단에 가입해서 사람도 만나고 야구도 하는 등 게임에 투자 할 시간을 다른 취미에 투자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게임의 유혹에서 벗어 날 수 있을 것입니다.
컴퓨터를 멀리 합니다. 컴퓨터가 근처에 있으면 게임을 켜거나 설치하게 되죠. 여러분의 방에 컴퓨터가 있다면 컴퓨터를 거실 같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장소로 옮기는 것도 게임 중독을 치료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프라인으로 돌아 옵니다. 온라인 생활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은 오프라인에서의 인간관계가 어색해 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등으로 사람을 만나려는 성향이 나타 날 수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온라인에서 배회하지 말고 어서 현실세계로 돌아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 상의 아바타와 결혼 할 수는 없는 일이니까요. ( 가능한가? )
주변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예를 들면, 친구들에게 부탁해서 게임 중독인 것 같다며 게임 중독에서 벗어 날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부탁을 하는 겁니다. 만일 게임을 하라고 부추기는 친구가 있다면 과감히 절교하십시오. 그런 친구는 백해 무익한 친구일 테니까 말입니다.
Insomnia by The Protein Kid |
인터넷에 보면 게임 중독 테스트라던지, 인터넷 중독 테스트가 많이 있습니다. 만일 자신이 게임 중독, 인터넷 중독이 의심 된다면 이런 테스트를 해보고 게임 중독, 인터넷 중독에서 벗어 나도록 노력을 해보고, 정 어려우면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실 세계는 생각 했던 것보다 훨씬 살만하고 게임보다 재미있는 것들이 넘쳐나는 곳이 거든요 ^^
게임 중독에서 벗어나고 싶으신 분들,.. 현실로 복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