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계획 : 방학동안 무엇을 할 것인가


  드디어 우리가 기다리던 여름 방학이 찾아 왔습니다. 방학을 시작하면서 알찬 방학을 위해 방학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요. 방학 동안 무엇을 할 것인가를 곰곰히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달 정도의 기나긴 방학 ( 대학생은 그 정도 되고 중, 고등학생은 더 짧겠지만요 )을 좀 더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해서 여러분은 어떤 방학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아직 방학 계획이 안 잡히신 분들을 위해 가이드 라인을 잡아 드리겠습니다.

DSC02482
DSC02482 by zeng.tw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방학 계획 1.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 공부

 
  대학생들이라면 어학 점수에 대한 갈증은 졸업 할 때까지 느끼실 겁니다. 요즘엔 토익 점수가 없으면, 취업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방학을 맞이해서 토익 및 텝스, 스피킹 등의 영어 점수를 확보하기 위해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지원자 수가 많아 지고 고득점자의 수도 많아 짐에 따라  토익( Toeic )의 변별력이 낮아지고 있는 가운데, 더 높은 토익 점수나 일본어, 중국어 등의 제 2외국에 시험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 토익의 실효성에 대해서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고 ( 토익 점수가 높은 사람이 실제로 외국인을 만나면 피하고 대화도 잘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 영어가 아닌 토익을 공부하는 사람이 많아 짐에 따라 실제로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피킹 관련 점수도 많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toeic speaking 점수나 OPIc 점수 )

토익의신 3만원으로 토익초보 탈출 시작

 이런 추세에 맞추어 많은 대학생들이 방학기간에 어학 공부를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저 역시 이번 방학을 통해서 토익 900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나아가서는 고등학교때 조금 배웠던 일본어 관련 자격증도 많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일본어는 고등학교 때 배운 것 보다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익힌게 훨씬 더 많은 듯 합니다 ;;; )

 이번 방학 동안 자랑스런 토익 점수, 스피킹 점수를 만들어 보세요.

 
The State of Japan
The State of Japan by josh.liba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방학 계획 2. 인턴십 도전

 
방학동안 대학생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커리어 개발 중에 하나가 바로 인턴 사원에 대한 도전입니다.
 인턴십은 정식으로 채용되기 전에 회사의 근무 환경이나 그 회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실제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또 한 회사의 입장에서도 실무를 얼마나 잘 소화해 낼 수 있는지를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신입 사원 선발에 많은 도움이 되구요.

공인중개사 전문 새롬에듀

 2달이라는 짧지만 길다고도 할 수 있는 방학기간 동안에 내가 지원하고 싶은, 다니고 싶은 회사를 직접 체험하고 그 회사에서 어떤일을 하며, 회사 분위기는 어떤지 등등 많은 것을 체험 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또 취업 할 때, 인턴십 경력은 플러스 요인이 되기 때문에 자신의 경력 개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턴십 선발은 이미 1학기에 마감이 되었기 때문에 인턴십으로 선발되지 않은 학생들은 하고 싶어도 인턴십을 할 수 없겠네요. 하지만 2학기에도 인턴을 비롯한 신입 사원 선발이 있기 때문에 좌절하지 말고 다시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Two equestrian riders, girls on horseback, in low tide reflections on serene Morro Strand State Beach
Two equestrian riders, girls on horseback, in low tide reflections on serene Morro Strand State Beach by mikebaird 저작자 표시


방학 계획 3. 해외 여행


 요즘은 글로벌 시대입니다. 대부분의 기업이 세계화에 대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화의 추세에 열려있는 인재를 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 점수나 일본어 점수같은 외국어 점수를 요하는 것이기도 하구요.

 영어 점수 뿐아니라 해외 여행 경험도 취업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외에서 체류하고 그들의 문화를 겪게 되면 나중에라도 그런 경험이 비즈니스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 예를 들어 영국과 같은 나라에 체류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이 나중에 영국권의 회사와 비즈니스를 할 때, 해당 나라에 체류하지 않았던 사람보다 더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 )

 특히 미국, 캐나다, 호주같은 영어권 국가로의 해외 여행은 어학연수의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에 어학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꼭 영어권 국가로의 여행이 아니더라도 유럽 여행이나 일본, 중국과 같은 동아시아 권으로의 여행도 역사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구요.



 아니면 오로지 휴식의 목적으로 여행을 떠날수도 있습니다. 방학동안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다음 학기에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이지요. ( 국내 여행을 생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도 많은 볼거리들이 있으며 세계 어디에 내놔도 꿀리지 않을 명소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방학때,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Day 106 - I am a librarian
Day 106 - I am a librarian by cindiann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방학 계획 4. 계절학기 ㅜㅜ

 
안타깝지만 계절학기를 듣는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안타까운게 아니라 졸업을 일찍하기 위해서 계절학기를 수강하는 학생들도 많이있고, 최대한 학점을 땡겨들어서 마지막 학기에는 취업에 집중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는 학생들도 많이 있습니다.

 방학동안에도 어느정도 학교를 계속 나오면서 리듬을 잃지 않는게 다음 번 정규학기 ( 2학기 )에 더 좋은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빵꾸난(?) 학점을 메꾸기 위해서 계절학기를 수강하더군요 ㅎㅎ )

 계절학기를 수강하면서 학교 도서관에서 토익공부도 하는 정신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Thursday - Notes
Thursday - Notes by chıcgeeĸ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방학 계획 5. 자격증 시험

 
 마지막으로 자격증 공부가 있습니다. 자기 전공과 관련된 자격증을 따는 것인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정보처리기사, SCJP, CCNA 등의 자격증이 있겠습니다. MOS, 컴퓨터 활용 등의 범용 및 사무 관련 자격증도 있어서 많은 학생들이 방학을 맞이하여 자격증 공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은 나중에 취업 원서 작성시 필요 할 수 있고, 취업 할 때 가산점등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자신의 전공 과 관련된 자격증을 미리 따놓는 것도 커리어 관리를 위해서 중요 할 수 있습니다.

A Blue World
A Blue World by Ehsan Khakbaz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위에서 나열해 드린 5개 말고도 여러 가지 알찬 방학 계획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게임에 빠져 사는 것도 나쁜 계획은 아니지만 (?) 보다 생산적인 활동을 통해 더 알찬 방학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