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라는 것은 기호식품일 수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마약일 수도 있습니다. 담배 속에 들어있는 니코틴이라는 성분이 중독성이 굉장히 강한 약물에 속하기 때문에 니코틴이 들어있는 담배 역시 중독성이 매우 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 한 이런 니코틴과 같은 중독성 약물은 지속적으로 투약을 하게 되면 내성이 생겨서 효과를 빨리 보지 못 하게 됩니다. 즉, 더 많은 담배를 피우게 된다는 것이지요.
얼마전 뉴스에 나온 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2살배기 꼬마 아기가 담배의 늪에 빠졌다고 합니다. 뉴스를 인용해보자면,
...
미국 CBS 인터넷판은 26일(현지시각) "인도네시아의 수마트라섬 남부에 살고있는 아르디 리잘이라는 2세 남아가 담배애 중독되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리잘은 하루에 40개피씩 줄 담배를 피워대고 있다.
리잘은 아빠의 권유로 18개월부터 흡연을 시작했으며, 엄마가 아이 건강이 걱정돼 담배를 주지 않으면 소리를 지르며 머리를 바닥에 찧고 심지어 앓기까지 한다. 리잘의 아빠는 "아이가 건강해 보여서 걱정되지 않는다"고 대수롭지 않게 말했다.
...
뉴미디어 마이데일리 中
보통의 흡연자들처럼 금단 증상을 나타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아이가 담배를 시작한 이유가 기사에서 보시면 "아빠의 권유로... " 라고 나와 있네요. 인도네시아의 보건 당국의 홍보가 부족한 탓일까요? 담배가 사람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더욱 더 큰 문제는 이 아이의 부모가 "아들이 다른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잘 자라고 있기 때문에 건강에 별 다른 이상은 없을 것"이라며 담배를 끊게 할 생각이 없음을 나타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인도네시아가 속한 동남아시아권 국가의 남성의 70%가 흡연자이며, 15~19세 사이의 남성 청소년의 흡연율도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합니다. 특히 13~15세 사이의 청소년 흡연율이 14% 정도이며 남자 청소년의 경우 4명중 1명꼴로 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 중앙 통계청에 따르면 3~15세 인도네시아 어린이의 25%가 흡연 경험이 있으며 전체의 3.2%는 매일 담배를 피운다고 합니다.
I am fading among my own smoke by HAMED MASOUMI |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많은 동남아권의 국가들이 개발도상국의 지위에 있습니다. 한참 경제가 성장하고 있고 나라가 발전하고 있는데, 경제의 성장을 보건과 국민의식이 따라가지 못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 제가 7,80 년대에 살아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우리나라도 비슷한 경험을 했다고 들었습니다. ) 특히 담배와 알콜 같은 중독성 약물의 사용이 개발 도상국에서 많이 일어나는데요.
경제 개발을 온몸으로 이끌어 나가기 때문에 ( 개발 도상국의 경우에는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한 산업보다는 다른 나라들이 하기 싫어하는 몸으로 때우는 종류의 일을 많이 하게 됩니다. ) 그 만큼 몸이 피로하게 되고, 지친 몸을 달래기 위해서 합법적인 약물인 술이나 담배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Ballerina white..Black Ballerina...(Explored) by SamikRC |
하지만 담배와 술은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현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게대가 담배의 악영향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걸로 보아 인도네시아 당국의 흡연의 폐해에 대한 홍보도 부족한 것 같구요. 세상에 자기 자식한테 안 좋은 담배를 권하고 끊게 할 생각이 없는 무책임한 부모는 참 드물 것이기 때문이죠.
우리나라의 경우 보건 당국의 지속적인 홍보 효과로 2004년 이후 흡연율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 2008년 부터는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네요. ) 2009년 12월 대한민국의 20세 이상 성인남녀의 흡연율은 남성이 43.1%, 여성이 3.9%, 남녀 종합 흡연율이 23.3% 입니다.
The Killing Fields by cszar |
우리나라도 여유가 있다면 혹은 시민단체나 기타 단체들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의 흡연율 낮추기 캠페인을 벌였으면 좋겠네요. 아직까지 OECD 평균 성인 흡연율인 23.2% 보다 높은 수치( 수치의 출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보의 출처 뉴스에서는 한국의 흡연율 25.3% 입니다. )이이기 때문에 아직 보건 당국의 금연 캠페인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신이 흡연 하는 것은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만,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자기 자신의 흡연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담배연기가 다른 사람의 건강을 위협하지 않는지, 내가 다른 사람에게 담배를 권하지 않았는지,, 이 모든 것에 당당하면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
May their JOY Embrace U!(Bali Kuta Beach) by Kenny Teo (Sun, June 13. pro account expire) |
어제가 금연의 날이었죠. 우리나라에서 금연을 시도하는 모든 분들이 금연에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제부로 금연을 결심하신 분들 그리고 금연을 하고 계신분들, 하실 분들 모두다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
참고 자료
2살아기가 줄담배 골초... - 뉴미디어 마이데일리
"담배 내놔" 18개월부터 흡연한 골초아기 - 나우뉴스
"지금부터 금연하세요" - 조선닷컴
국내 성인 흡연율 소폭증가 - 경제 투데이
담배 세개피 필때마다 유전자 변이 한개 발생 - 메디컬 투데이
2살아기가 줄담배 골초... - 뉴미디어 마이데일리
"담배 내놔" 18개월부터 흡연한 골초아기 - 나우뉴스
"지금부터 금연하세요" - 조선닷컴
국내 성인 흡연율 소폭증가 - 경제 투데이
담배 세개피 필때마다 유전자 변이 한개 발생 - 메디컬 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