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 캔들( ear candle )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말 그대로 귀( ear )와 초( candle )의 합성어입니다. 귀에 초를 얹어 놓고 불을 붙이는 행위임을 알 수 있는데요.

Ear Candling
Ear Candling by Zach Klein 저작자 표시비영리

 원리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이어 캔들요법에 사용되는 초는 파라핀이나 밀랍에 담갔던 천을 둥글게 말아 놓은 속이 빈 굴뚝 모양의 초입니다. 이 초를 귀에 얹어 놓고, 불을 붙이게 되면, 뜨거워진 공기는 위로 올라가게 되어( 대류현상이죠 ) 밀도가 낮아지고 귓속에 있는 공기가 흘러나오게 됩니다. 이른바 바람이 불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바람이 불어서 귓 속에 있는 먼지와 이물질들이 쓸어 낸다는 것입니다.

The Candle
The Candle by Rickydavid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또 한, 귓속을 따뜻하게 해주고, 불꽃이 흔들리면서 진동을 발생시키고 이 진동이 고막에 전달되어 청신경을 자극하여 청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진동은 비강에까지 전달이 되어 코가 시원해 지는 느낌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어캔들을 광고하는 자료에서 보면 우울증, 이염( 귓속 염증 ), 이통( 귀의 통증 ), 두통 등의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주소 서울 은평구 녹번동 5
설명 안전한 식품, 의약품을 국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전문인력과 시설장비 보강
상세보기

 하지만 식약청은 이런 대부분의 광고들은 허위 광고일 가능성이 높으며, 이어캔들 광고를 모니터링하면서 허위, 과장 광고를 한 업체들을 적발하고 명단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이어캔들(Ear Candle) 거짓·과대광고 단속 - 식약청

 이어캔들을 마치 의료기기인양 광고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해외의 경우, 미국 FDA에 따르면 이어캔들의 사용으로 인한 귀 화상, 고막 천공 ( 구멍이 뚫림 ), 왁스로 인한 귀 막힘( 촛농이 귀를 막아.. ) 등 치료가 아닌 심각한 부상을 야기 할 수도 있고, 이로 인해서 수술이 필요한 사례들도 보고 되고 있다고 합니다.


Totem
Totem by Curtis Gregory Perr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우리나라는 민간 요법의 천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정확한 근거없이 경험에만 비추어서 적용하는 민간요법이 굉장히 많은데요. ( 예를 들면, 화상을 입은 환부에 감자를 갈아서 붙이는 행위가 있겠습니다. ) 이어캔들의 경우에도 민간 요법의 느낌이 강한데다가, 일부 업체의 과대 과장 광고 덕에 꾸준히 찾는 사람이 있는것 같습니다.

 이어 캔들은 아직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으며, 치료보다는 촛농에 의한 화상의 위험이 있어서 자제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정 하고 싶으시면, 이어캔들 전문가에게 받으시거나 이비인후과 의사와 상담하신후에 ( 물론 하지 말라고 하겠죠. ) 시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Warning: Getting Bicycle Tire Stuck in Tracks May Cause Loss Of Hands And Feet
Warning: Getting Bicycle Tire Stuck in Tracks May Cause Loss Of Hands And Feet by sea turtle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귀에다가 초를.... 저는 내키지 않네요.. 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