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을 이용해서 간단한 테이블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이블을 생성하는 명령어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형식을 갖습니다.


 create table로 시작해서 table_name 에는 만들고자 하는 테이블의 이름이 들어갑니다. 즉, 고객의 명단을 만들고 싶다면 create table customer ( ... ) 같은 SQL 문을 만들면 됩니다. A와 D는 각각 어트리뷰트 이름과 도메인을 정합니다. 예를 들면 name char(30) 은 30바이트의 크기를 갖는 문자열을 도메인으로 하는 name이란 어트리뷰트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표에서 열 이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해하기 쉽게 예제를 이용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 예제의 실행 환경은 Mysql 입니다. Access를 이용하실 분들도 문제 없이 실행 하실 수 있습니다. ) 다음 SQL 문을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쿼리가 제대로 입력이 되었다면 "Query OK, 0 rows affected ... "라는 메시지가 뜰겁니다. 그럼 테이블이 제대로 만들어 졌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how tables;"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Mysql DBMS는 여러분에게 현재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테이블을 보여줄 것입니다. 이전 쿼리에서 customer 라는 테이블을 생성하였기 때문에 테이블 확인 쿼리에서 위와 같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테이블 만드는 법을 배웠으니 이제 테이블을 삭제하는 법을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이블을 지우는 쿼리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갖습니다.



 drop table table_name 의 구조를 갖으며 table_name 부분에 삭제하고 싶은 테이블의 이름을 입력하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직접 실행을 해보면서 배워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쿼리를 입력합니다.

 

 
 쿼리의 문법적 오류가 없으면 Query OK 이라는 메시지가 뜰 것입니다. 그러면 show tables; 를 입력해서 쿼리가 정상적으로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해보도록하겠습니다.




 하나 있었던 테이블이 없어졌기 때문에 Empty set 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제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실제로 Mysql에 구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제약조건들이나 DDL 들을 배우시겠지만 여기까지만 배워도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