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폭탄 - 전자레인지 주의 음식

전자레인지는 제대로 사용하면 참 편리한 가전 제품이지만 주의 사항을 제대로 알지 못 하고,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되는 것들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작동을 시키면 위험하게 변할 수도 있습니다.

그 중에 정말 너무나도 친근한 먹거리인 삶은 계란을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폭탄처럼 폭발 할 수도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삶은 계란이 순식간에 계란 폭탄이 될 수도 있는데요. 맛있는 삶은 계란이 계란 폭탄이 되다니...

디시인사이드 힛갤에 한 게시물이 그걸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 10알 진짜 욕나온다. 폭발사고..." - 꼬꼬마 ( 디시인사이드 )


계란 삶아서 먹다보니 덜 익어서 노른자가 말랑말랑하자나...
그래서 전자렌지에 넣었지
물론 터질건 알고있어서 껍데기를 살짝 깨서 넣었어
잘익나 유심히 보고있는데 1분정도 지나서 빵~ 하고 터지는거얌.

조낸 놀래서 심장이 벌렁벌렁

웃긴건 저 상황에서 5분간 카메라찾느라 개고생... ㅡㅡ;


출처 - 엽기 갤러리

게시물 전문입니다. 전자레인지에 계란을 넣으면 폭발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는 게시물입니다. 근데 댓글이 이 게시물을 살렸네요.



댓글이 없었으면 그냥 계란 폭탄에 관한 다큐멘터리가 될 뻔한 게시물을 댓글이 코미디로 만들었습니다. 지금 이 게시물은 "실망 성지"가 되어 있다죠.

아무튼 사진으로만 보면 실감이 안나니까, 전자레인지에서 나온 계란 폭탄을 동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일단 퍼오긴 했는데, 방송영상이어서 언제 짤릴지 모르겠네요.





저 정도의 폭발이라면 그냥 애교 정도의 폭발이 아니라 정말 계란 폭탄이라고 불러도 될 만큼의 상해를 입힐 수준이네요.
전자레인지의 동작 원리와 계란의 구성 성분을 잘 이해를 하면 계란 폭탄의 원리를 알 수 있습니다.

다음 기사를 잘 읽어 보시면, 계란 폭탄의 원리를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삶은 계란 입속에 넣자 '펑' 폭발 - 서울 신문, 미디어 다음


계란 폭탄의 원리

계란 폭탄의 원리를 이해하기 전에 전자레인지의 동작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에는 어느정도의 수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푸석푸석하고 건조한 빵이라도 그 안에는 물분자가 들어있기 마련이죠. 다만 물 분자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전자레인지로 쉽게 데워지고 그렇지 않은 음식은 잘 안 데워지는 차이밖에 없습니다.


전자레인지에서는 마이크로파 발생장치가 있어서 전자레인지 내부에 있는 음식으로 마이크로파를 보냅니다.
이 마이크로파는 음식 내부에 있는 물 분자를 때리게 되고, 마이크로파에 맞은 물 분자는 진동을 하게 됩니다.
물 분자가 진동을 하게 되면, 열에너지가 발생하여 음식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이 전자레인지의 원리입니다.



그럼 삶은 계란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작동을 시키면 어떻게 되는지 생각해 봅시다.
전자레인지는 계란에도 마이크로파를 발사합니다. 계란 속에 있는 물분자들 역시 마찬가지로 이 마이크로파를 받아서 진동을 하고 열이 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계란 노른자와 흰자의 구성 성분의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수분 함량 차이인데요.
수분 함량이 적은 흰자위는 마이크로파를 받아 가열 되면, 그나마 있던 수분도 더 적어져서 더 질기고 굳어 집니다.
한편 수분 함량이 많은 노른자위는 흰자위에 비해서 많이 가열이 됩니다. 가열된 노른자위는 팽창하여 노른자위 부분의 압력이 증가합니다.
보통 같으면 옆구리가 터지겠지만 마이크로파 덕에 질겨진 흰자위가 노른자위를 압박하게 되죠.
그런 상황에서 젓가락으로 찌르거나 이로 깨물게 되면 높아진 노른자위의 압력이 한번에 분출하면서 ( 마치 풍선이 터지 듯이 ) 계란이 폭발하는 것이죠.


전자레인지에 이런 원리로 폭발 할 수 있는 것들은 돌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땅콩이나 밤 같은 견과류나 유리채로 병우유를 데우는 것도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전자레인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