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하게 살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우리가 열심히 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열심히 살아가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안락한 노후를 위해서 젊었을 때, 열심히 일하고, 어려서 열심히 공부하는 것인데요.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거의 '무에서 유를 창조한' 나라 였습니다. 전쟁으로 피폐해진 국토에서 세계 20대 경제 대국의 위상을 얻었습니다. 생활 수준과 편의 시설, 특히 IT 인프라는 전 세계를 선도하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경제적으로 대한민국은 절대 못 사는 나라는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행복이라는 대상, 행복 순위도 세계적인 수준일까요? 잘 살게 된 만큼 더 많이 행복해 졌을까요? 대한민국의 행복도를 보면, 자살률 세계 1위, 출산률  세계 최저.. 이혼율 급증.. 등의 불행의 지표를 보이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풍족해졌지만 전반적으로는 점점 불행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루에 한번, 마음 돌아보기》는 이런 불행한 우리의 삶을 되돍아보고 '행복'이라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행복하기 위해서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행복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물질적인 행복이라고 볼 수 있는, 남 부러울것 없는 풍족함에 둘러 쌓인 대문자 행복과 가진 것이 적어도 마음이 편안한 소문자 행복이 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행복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GDP가 높아야 행복 할 수 있다고 믿었던 과거의 우리는 대문자 행복을 추구했던 모습이죠. 하지만 대문자 행복은 참 얻기 힘든 것입니다.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기 때문이지요.

반면 가진것이 적어도 마음이 편안 할 수 있는 소문자 행복은 쉽게 만족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이 편하기 위해서는 고통을 받아들이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힘든 하루하루를 부정하면 부정 할 수록 불행해지겠지요. 지나치게 행복을 갈구하는 마음이 곧 불행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모자란 것에 집중하지 않고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집중한다면 행복의 길로 보다 빨리 들어 갈 수 있습니다. 대문자 행복 보다 소문자 행복을 추구하시기 바랍니다. ^^ ( 소문자 행복을 추구한다고 부자가 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부자가 되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 집중을 하고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다보니 부자가 된 경우가 더 많이 있습니다. )






행복과 관련 된 어쩌면 우리나라의 미래와도 관련된 교육 문제에 대해서도 나오는데요. 대한민국 학부모들의 교육열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학구열이 너무 높다보니 학부모님들의 자식에 대한 간섭도 점점 심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게 좋게 작용 할 때도 있지만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 할 때도 있습니다. 사람은 실패를 통해서 성장을 하게 됩니다. 이런 저런 경험을 하고 실패를 하면서 경험이라는 것을 쌓게 됩니다. 자식에게 많이 개입하는 부모님일수록 자식들의 실패를 두고 보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실패를 통해서 배울 기회, 실패할 권리를 빼앗고 있는 것이지요.

실패를 많이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정신적으로 미성숙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남 부럽지 않을 엘리트 코스를 밟고 남들이 우러러 볼 성공을 이룬 사람이 어느날 자살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실패에 대한 내성이 길러지지 않아서 한번의 실패가 정신 세계의 붕괴를 초래 할 정도이지요.

실패나 스트레스는 불행의 요인이 결코 아닙니다. 아이가 어른이 되는 것은 신체적인 성장뿐만아니라 실패를 통한 정신적 성장도 포함합니다. 고뇌와 난관, 부족과 불만은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단련하는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불행하다고 생각되면 그것을 성장의 기회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지나면 내키지 않았던 일이 그립고, 힘들던 일은 즐거운 추억이 됩니다. 대부분의 불행 끝에는 행복이 있는 것입니다.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도예프스키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습니다.

인간이 불행한 것은 자신이 행복하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현재에 가지고 있는 것 보다 가지지 못 한 것에 집중하기 때문에 항상 불행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행복은 목적이 아니라 과정이라는 말이 이 책에 나옵니다. 여러분은 목적으로써의 행복을 추구하고 있었나요? 아니면  과정으로써의 행복을 즐기고 있나요?





막연하게 행복에 대해 생각하고 계시다면  《하루에 한번, 마음 돌아보기》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두고두고 현실이 힘들때, 힘을 줄 수 있는 응원군이 되어 줄 것입니다. 


- 이 포스트는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