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백이란 무엇인가??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많이 보는 단어가 바로 트랙백이라는 단어입니다. 트랙백은 무엇이면 어떠한 장점이 있고,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트랙백( Trackback ; 먼댓글 )이란?

  트랙백은 댓글( reply ) 이나 덧글( comment, takjback )의 확장형 기능입니다. 댓글이나 덧글의 경우에는 그 내용이 해당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저장이 됩니다. 후에 댓글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그 블로그의 포스트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에 트랙백은 어떤 포스트를 읽고 거기에 대한 덧글을 원격으로 작성하여 알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즉, 네이버 블로그의 어떤 포스트를 읽고 느낀점을 티스토리에 작성하여 트랙백으로 연결을 하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블로거가 알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A라는 블로거가 "촛불집회 이대로 되나?" 이라는 제목으로 작성한 글을 읽고 제 블로그에 와서 "촛불집회와 민주주의"라는 글을 작성하여 트랙백을 걸었다고 합시다. 그러면 A라는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 포스트에 제가 보낸 트랙백 핑( Trackback Ping )을 받아서 제가 "촛불집회 이대로 되나?"라는 글에 트랙백을 걸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기능을 트랙백이라고 합니다.




2> 트랙백 핑 이란??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 다음 트랙백을 걸게 되면, 트랙백을 건 블로그에 트랙백 핑이라는 메시지가 전송되게 됩니다. 이 트랙백 핑은 상대방에게 웹 상에서 어떤 블로거가 트랙백을 걸었음을 알려주는 메시지인데요. 대부분의 블로그 서비스에서는 이를 자동으로 링크를 걸어 줍니다.



3> 트랙백의  장점

 트랙백을 이용하면 일단 외부로 자신의 블로그의 링크를 많이 보낼수 있습니다. 이는 구글의 페이지랭크에서 자신의 랭크를 올려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즉, 링크가 많이 되어 있으므로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자신의 블로그를 좀 더 유용한 페이지로 인식을 한다는 것이지요. 페이지 랭크가 오르면 검색 사이트에서 상위에 노출되기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로 들어오는 트래픽이 많이 집니다. 또 한, 외부 블로그에 자신의 글을 홍보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트랙백 링크를 이용해서 자신의 블로그로 들어오는 루트를 만들어 놓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표현의 자유로움도 있을 수 있는데, 이는 기존의 댓글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면서 나타납니다. 페이지의 보안과 유지를 위해서 많은 사이트와 블로그의 댓글에는 텍스트만 허락합니다. ( 댓글에 태그를 허용하다보면 이를 악용하려는 무리와 마주치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이트에서는 댓글에 태그를 허락하고 있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게시물에서도 사용 태그를 제한 혹은 전혀 사용 못하게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하지만 트랙백을 이용하면 그러한 제한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남길 수가 있습니다. 

 
 4> 트랙백을 걸어 봅시다. 

그러면 트랙백을 한번 걸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트랙백 주소 받아 오기

 


네이버의 경우에는 엮인글 쓰기를 누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뜰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 블로거라면 내 블로그에 엮인글쓰기를 누르시면 자신의 블로그에 트랙백이 걸린 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사용 유저가 아니시라면 엮인글( 트랙백 ) 주소옆에 나타난 주소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복사가 됩니다.




 다음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엮인글 주소를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복사가 되고, 이 글로 엮인글 보내기를 클릭하시면 자신의 다음 블로그에 트랙백이 걸린 포스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글루스 역시 다르지 않습니다. 트랙백 주소를 클릭하시면 주소가 클립보드에 복사되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도 같은 형식입니다. 복사 버튼을 누르면 클립보드에 트랙백 주소가 복사 되며, 관련글 쓰기를 누르시면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쓰기 폼이 나오게 됩니다.


② 트랙백 보내기


 일단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쓴다음 트랙백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에서 포스트를 읽으시고 감상한 내용이나 새로 첨가할 내용, 혹은 다시 리뉴얼해서 쓴 글을 가지고 트랙백을 보내 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스마트 에디터에 엮인글이라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이 체크박스를 클릭하시면 엮인글( 트랙백 ) 주소를 붙여 넣을 수 있는 폼이 나옵니다. 이곳에 가져온 트랙백 주소를 붙여 넣기만 하면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입력 에디터에 트랙백이라는 버튼이 있고, 트랙백 주소를 입력 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에 트랙백 주소를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다른 블로그 서비스들도 거의 비슷한 환경으로 트랙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찾아보기 쉬우실테니 트랙백을 이용하시는데 지장은 없을듯 싶습니다.





+ Recent posts